에디트플러스3에서 C/CPP 컴파일 및 실행하기

기본

교수님 부탁으로 EditPlus3에서 Visual Studio 컴파일러를 사용한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컴파일러 세팅

1.1. 에디트플러스 메뉴 중 도구 -> 기본 설정을 선택합니다.

1.2. 왼쪽 항목에서 도구 -> 사용자 도구를 선택하고, 우측에 추가 ->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도구에서 프로그램 추가

프로그램 추가

1.3. 메뉴제목은 ‘compiler’ 등으로 적고, 명령탭은 우측의 … 버튼을 클릭하신 후,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버전>\VC\bin 디렉토리로 이동 후, cl.exe 파일을 선택합니다.

1.4. 인수는 우측의 아래방향 화살표 아이콘을 누른 후, 파일이름을 선택합니다. 디렉토리도 마찬가지로 화살표 아이콘을 누른 후, 파일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컴파일러 세팅

컴파일러 세팅

1.5. 출력 내용 캡쳐, 열려진 파일 저장에 체크합니다. 컴파일러 세팅은 완료 됐습니다. 이제 Ctrl+1 을 누르면 파일이 위치한 곳에 컴파일이 됩니다. 다음은 실행 관련 세팅입니다.

2. 실행 세팅

2.1. 다시 추가 ->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메뉴제목은 ‘run’ 정도로 적습니다.

2.2. 명령에 $(FileNameNoExt) 라고 적습니다.

2.3. 디렉토리에 파일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실행 환경 구성

실행 환경 구성

2.4. 출력 내용 캡쳐, 열려진 파일 저장에 체크합니다. 이것으로 실행 세팅은 끝이며, Ctrl+2 로 컴파일한 파일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3. 라이브러리/include 파일 설정

명령행에서 컴파일을 할 때 각종 include 파일과 라이브러리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환경변수에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3.1. 내컴퓨터 -> 속성 -> 고급 -> 환경변수 -> 시스템 변수 -> Path 더블 클릭 후, ; 추가한 후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버전>\Common7\IDE;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버전>\VC\bin 두 폴더를 추가합니다.

3.2. 시스템 변수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후, 변수 이름 ‘INCLUDE’ 변수 값으로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버전>\VC\include 폴더를 지정합니다.

3.3. 다시 시스템 변수 ->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후, 변수 이름 ‘LIB’ 변수 값으로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버전>\VC\lib; C:\Program Files\Microsoft SDKs\Windows\<버전>\Lib 두 폴더를 지정합니다.

시스템 변수 설정까지 끝내셨다면 에디트 플러스에서 컴파일/실행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됐습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